067 유튜브에서 이제는 팟캐스트 : 팟튜버

2020. 11. 16. 23:31기사 스크랩

728x90
뉴스원 기사 출처
<영상 콘텐츠 열풍 속 ‘듣는’ 콘텐츠 시장이 불붙는다>

 

사람들이 영상 콘텐츠에서 오디오 콘텐츠로 몰린다니 짐작이 가면서도 신선하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팟캐스트는 몇 개의 유명한 콘텐츠만 청취율이 그나마 나올 뿐 거의 청취자가 없다고 볼 정도로 인기가 없었다. 지금은 ASMR 콘텐츠가 굉장한 붐을 이루고 있으니 충분히 팟캐스트 같은 플랫폼에서도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출처 ZDNetKorea <팟빵, 귀뚜라미 ASMR 방송...“불면증·우울증 날리세요”> 중


놀라운 건 "국내에서는 오디오 플랫폼 팟빵을 중심으로 동영상과 오디오를 병행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팟튜버’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기도 했다." 는 것이다.

아래는 팟튜버로 인터뷰한 클래식 유튜버 겸 팟캐스터 송사비의 영상이다. 송사비는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몇 번 마주쳤었는데 팟캐스트까지 진행하고 있는 줄은 몰랐다. 작년 말 한달만에 팟빵 채널이 300개 넘게 개설된 걸 보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오디오 콘텐츠로 몰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팟빵, 한 달새 신규 팟튜버 채널 300개 돌파)

 


개인적으로 시청각 콘텐츠보다 청각 콘텐츠가 훨씬 제작하기 까다롭다고 생각한다. 오직 귀에 집중하며 즐기기 때문에 미세한 음량 차이, 진행자의 숨소리 등등 사소한 요소에도 굉장히 거슬리게 된다. 영상 편집만으로도 볼거리를 주는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유튜브처럼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이 부흥을 이룰지는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