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5 세상에 단 하나 뿐인 콘텐츠, '아이디어스'처럼

2020. 10. 21. 18:41기사 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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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기사 출처
<판 커지는 수공예품 온라인 시장>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분명 있는데도 작가가 굶는 이유는 바로 ‘시장이 없어서’라는 걸 깨달았다"

 

위와 같이 말한 아이디어스 대표는 타겟도 시장도 명확히 파악하였기에 지금의 위치에 있는 게 아닐까.

 

출처 SBS 공식 홈페이지


일반인이 출연하는 과거 TV예능인 '짝' 또는 '얼짱시대'처럼 방송인이 아님에도 TV에 나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다. 마치 동요처럼 말이다. 이렇게 본인을 드러내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주는 플랫폼이 과거에는 TV가 가장 영향력이 있었다면, 이제는 각종 SNS라는 여러 길이 생겼다. 얼마 전 열렸던 빌보드 어워즈를 봐도 틱톡 스타가 시상자로 등장하고, 광고주들은 인스타나 유튜브 인플루언서에게로 넘어간다.

 

(왼쪽) 비트복서이자 틱톡 스타 Spencer X, (가운데) 댄서이자 틱톡 스타 Addison Rae, (오른쪽) 유튜버 Lilly Singh

 

이렇게 과거에는 본인의 재능을 표출할 창구/플랫폼이 제한되었지만, 현재는 아니다. 작가 등록만 되면 자유롭게 글을 기고할 수 있는 '브런치', 한땀한땀 만든 수제품을 쉽게 유통할 수 있는 '아이디어스' 등등. 덕분에 우리는 과거보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 ZDnet Korea <백패커 아이디어스, 일 거래액 10억 돌파> 중

출처 뉴스핌 <유료앱 1위 백패커 "수공예 시장 접수하겠다"> 중

 

워낙 작품의 원본성, 세상에 단 하나뿐인 것에 대한 인간의 욕구가 강하기에 수공예 시장은 꾸준히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 대기업에서 찍어낸 듯한 콘텐츠에 질리게 되는 현상도 한 몫하는 것 같다. 기존에 없던 것이지만 또 그렇게 튀지는 않는, 평범하면서도 독특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가꾸어 나갈 것이다.

참고 기사

- 디자인 하우스 <산업과 예술의 경계에 선 가구 디자이너 하지훈>

- 한겨레 <펀딩 플랫폼 텀블벅, ‘아이디어스’에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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